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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WIL

3조 KPT 회고

by 나노다 2025. 1. 2.

KEEP

1) 성실한 참여도와 건강한 의견 교류

검증 목록을 요청한 조원을 위해 열심히 정리해 보내주심

서로의 요청 사항도 성실히 수행해주시고, 어려운 점이 있으면 선뜻 나서 도와주시던 모습들!! 
빈번한 토의에도 단 한 번 감정 상하는 일 없이 유익한 결론을 이끌어내던 모습들!!

2) 기획 단계에서의 아이디어 교환 활발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아이디어들

다양한 게임 가방끈(?)을 바탕으로 기획에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주시던 모습!!
오히려 넘치는 아이디어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역효과가 있었을 정도...

다만 부족한 것 보다야 풍부한 게 백배 천배 유리했고, 비교적 설계 방향성을 잡기 용이했다!!

3. 서로 자리를 지켜주며 심리적 지지 

든든-

잦은 공휴일과 주말에도 높은 출석율을 보이며 열정적으로 임해주시던 모습들!!
정규 참여 시간 이후에도 필요에 따라 추가 작업을 거리낌 없이 해내주시고,
담당 업무가 없더라도 자리를 지키며 의견 공유에 적극 참여해주시던 모습들!!


PROBLEM

1) 코드 통일성 부족

명확한 합의가 이뤄진 기준이 없던 탓에, 각자의 개성이 듬뿍 담긴 작업물들이 생겨났다!!
작동 자체야 당연 문제가 없지만, 규합된 프로젝트라 보기엔 어려웠고, 
동일한 값을 갖는 함수나 변수임에도 서로 이름을 다르게 부여한다거나 하는 아쉬움 발생...
또한 추가적으로 코드 색깔을 맞추는 불필요한 작업이 필요했다는!!

2) 소켓 통신 및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에 대한 이해도 부족

그림자 분신술...

실시간 통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응답을 기다리는 구조를 택하게 된 부작용...

응답 순서가 꼬이는 상황 발생 시 무조건 오류가 터지는 문제가 있었고,

비효율적인 메세지 분리로 임시처방을 하는 게 최선이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메세지 이름만 다르지 동일한 함수임에도 불구하고 구현에 급급해 병합시키지 못 한 점이 특히 아쉬움

3) 모호한 기준으로 인한 구현 단계에서의 혼란

실제 구현 단계를 깊게 고려하지 않은 탓에 기획 설계의 폭이 넓어짐!!
게다가 각 팀원 마다 게임 규칙에 대해 이해한 바가 달랐고, 이로 인한 불필요한 의견 교류가 잦았다!!
이에 기획 내용을 온전히 구현하는 데에 실패했고, 뒷맛이 살짝 씁쓸한 그런 느낌...


TRY

1) 코드 컨벤션 이뻐하기

기획, 설계 모두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기초적으로 팀원 누가 봐도 아하! 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선
엄격한 규칙이 필요하다!! 빠르게 작업에 착수하고 싶은 마음은 백번 이해하지만, 이후의 팀을 위해선

코드 컨벤션 수립 과정도 소홀히 해선 안 될 것이다!!

2) 채택한 방식에 걸맞는 로직 최적화하기

모든 프로그래밍 방식엔 장단점이 있고, 만약 어떤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면,
선택에 대한 이유가 분명해야 할 것이고, 그것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로직을 구현해야할 것이다!!
이에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구현할 방식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다지고 들어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3) 각자 작성한 코드의 의도와 흐름을 공유하는 시간 갖기

중간중간 소통은 많았지만, 정규화된 회의 시간을 할당하지 않았고,

소통 내용을 따로 기록하지 않았기에 휘발된 내용이 많다!!

적어도 하루의 작업물에 대해 조원들 간에 공유하고, 설명해주는 시간을 가져
본인 것 외의 코드와, 팀원 업무 흐름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면 
서로의 작업물을 연동한다거나, 발표 준비를 한다거나, 재분업을 하는 상황에 유익하게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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