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C 패턴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의 일종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모델, 뷰, 컨트롤러의 세 컴포넌트로 구분해 구현하고 관리하는 것
모델 Model
"플레이어의 HP 데이터를 보관하는 모듈"
- 데이터 자체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 다른 두 컴포넌트와 직접적으로 관계 맺지 않음 (= 모델에는 뷰나 컨트롤러와 관련된 코드가 있어선 안 됨)
- 대신 이벤트 등을 통해 느슨하게 연결돼있음 (모델의 데이터가 변경되는 이벤트 발생 -> 뷰에서 리스너가 감지)
뷰 View
"플레이어의 스테이터스 UI를 담당하는 모듈"
-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 다른 두 컴포넌트와 직접적으로 관계 맺지 않음 (= 뷰에는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관련된 코드가 있어선 안 됨)
컨트롤러 Controller
"사용자의 스텟 포인트 분배에 따른 스텟 데이터 상승 로직을 담당하는 모듈"
- 로직 자체, 다른 두 컴포넌트와 직접적으로 관계 맺음
- 사용자가 뷰와 상호작용한 결과를 처리해 모델의 데이터를 조작함
특징
- 팀원 특성에 맞는 적절한 업무 분담 가능
- 단위 테스트 시 문제 지점 파악 용이
- 큰 규모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
"프로젝트에 패턴을 강제로 적용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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